▲ ⓒ일간제주
▲ ⓒ일간제주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도래하면서 당연히 같이 동반되어 퍼지는 일명 ‘카더라’가 도민사회 내 극심하게 퍼지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 ‘카더라’는 정확한 근거가 부족한 소문을 추측 사실처럼 전달하거나, 혹은 그런 소문을 유리한 형국을 만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퍼트리기 위한 행위 등 억측 또는 소문을 일컫는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렇게 선거기간 내 지역 사회 내 퍼지는 말들은 정보출처의 신빙성 자체가 떨어지거나 아예 정보의 출처가 불명확한 경우 정확한 사실 관계를 알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상당히 신빙성 있는 내용도 포함되기도 하지만 비율은 그렇지 높지는 않는 것이 언론계 판단이다.

이러한 출처의 불분명한 사실을 인용하는 언론 및 통신사를 빗대어 카더라 통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렇듯 제주는 물론 전국적으로 선거가 도래하면서 후보자를 겨냥하는 카더라 통신이 남발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후보자들의 카더라 내용이 진실을 기반으로 퍼지면서 선거에 예민한 각 정당에서는 후보자 교체를 하던지 혹은 교체 여부를 고심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국내 정치권 내 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에서도 각종 의혹들이 카더라 통신을 가장해 지역 주민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현재 도민사회 내 이어지고 있는 카더라 내용들을 대표적으로 살펴보면, ▲ 모 후보자의 직계가족이 국내 유력 정치권과 연결되어 있어서 이번 공천에서 상당히 유리한 평가를 받았다는 의혹, ▲ 성실하고 건실한 후보자라며 선거기간 내 높이 평가 받아 왔던 후보자가 과거 음주운전 경력으로 처벌받았다는 의혹, ▲ 과거 고위직에 재임당시 후보자 부인이 주변시세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비용의 특혜로 사업체를 운영했었다는 의혹, ▲ 모 후보는 과거 학생시절 후배들에게 잘못된 행동을 벌였다는 의혹 등이다.

이러한 카더라 내용에 대해 일간제주에서 취재를 진행해 보았지만 일방적 주장과는 달리 이를 뒷받침할 정확한 녹취나 사진 등 증거자료가 상당히 빈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선거가 도래하면서 언론에서 각종 필터링을 통해 후보자 검증에도 나서겠지만 표라는 막중한 책임을 가진 제주도민들도 후보자들에 대해 엄정한 검증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유권자들은 이제 정말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복(公僕)의 역할에 가장 진실한 후보에게 그리고 진정 전문성을 가진 후보에게 표심을 실어 줘야 한다.

특히 힘을 하나로 모으는 포용력이 부족하던지 혹은 유권자를 무시하고 거만하거나, 아니면 자기 고집만 있고 원활한 소통이 부족한 후보들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복(公僕)이 아님을 유권자들이 강력한 표심으로 보여줘야 한다.

이제 각 당의 후보가 결정이 되면서 본격적인 유세가 시작된다.

4월 10일 치러지는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해당지역구와 제주도를,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어느 방향으로 끌고 나갈 정당과 후보자를 선택할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