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34
default_setNet1_2

“중국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의 의미는?”

기사승인 2020.08.24  10:27:37

ad35

공유
default_news_ad1

-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 CHINA知 Vol 06 발간...-중국 하이난 관련 주요 이슈 등 분석

   
▲ ⓒ일간제주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는 2020년 2분기 중국의 이슈 및 주요 정책 추진 현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제주특별자치도의 대중국 정책에 기여하고자, CHINA知 Vol.06를 발간하였으며 도내 유관기관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CHINA知의 주요 내용은 '기획특집, 하이난 특집, 中國 지(知) 동향, JRI 중국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중국 하이난에서 자유무역항 정책이 발표되고 국제도시로서 하이난의 도약이 부각됨에 따라 '기획특집'과 '하이난 특집'에서는 하이난의 주요 정책과 이슈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기획특집'은 중국(하이난)개혁발전연구원 츠푸린(迟福林) 원장이 '수준 높은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이란 주제로 하이난의 높은 수준의 개방 정책을 소개하고, 이를 중심으로 필요시 되는 제도 개선 체계와 방향, 경쟁력 육성 방안 및 관련 주요 사항 등에 대하여 소개했다.

'하이난 특집'은 하이난의 주요 정책추진 현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 총체 방안 요점', '2021년 제1회 중국 국제소비재박람회', '하이난성 국가급 체육·관광시범구 건설계획', '하이난 보아오 러청 국제의료관광선행구 건설' 및 '하이난의 지리·역사·문화 소개' 등 내용으로 구성했다.

그리고 "中國 지(知) 동향"에서는 최근 '중국 경제 동향'을 통해 최신 경제지표와 경제적 교류 현황을 살펴보고, '중국 주요 성(省)별 동향'은 중국의 주요 성별 경제적 지표 현황과 변화, 자매우호 도시별 주요 이슈 등을 살펴보았다.

'JRI 중국 네트워킹'은 코로나19로 인해 상호 교류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추진된 제주연구원과 중국(하이난)개혁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제주국제자유도시와 하이난 자유무역항 개방정책과 제도 교류' 등 국제세미나 개최(2020.06.17.)와 '려원주식회사 소소독제 기증(2020년 6월 24일)' 등 관련 소식을 전하고 있다.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는 제주의 대중국 이해 제고와 협력 강화 및 정책적 이슈 파악에 기여하는 일환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CHINA知를 발간하고자 하며, 도내 유관기관 및 도민과의 공유를 통해 대중국 교류 수준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이번 CHINA知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및 도내 주요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고경희 기자 news@ilganjeju.com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