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민주당-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공동 기자회견, ‘재난지원금 전 도민 일괄 지급’에 공동 대응에 나서

▲ ⓒ일간제주

제1차 제주형 재난긴급지원금을 선별적 지원에 나선 원희룡 제주도정에 제2차 재난긴급지원금에 대해 도민 일괄 지급 방안, 즉 보편적 지원을 촉구하던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입김이 점차 거세지는 모양새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 제주도의회는 제38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제주도가 제출한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재석의원 36명 중 찬성 36명으로 원안 의결했다.

▲ ⓒ일간제주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는 “재난긴급생활지원금 2차 지급대상을 기존 1차 지원금의 잔액과 2차 지원금을 포함해 모든 도민(전 세대)에 지급할 것을 강구하라”는 부대의견과 “현금 외에 직불카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급방법을 모색하라”는 의견을 달았다.

제주도의회 민주당 박원철 원내대표와 통합당 오영희 원내대표는 22일 오후 2시30분 도의회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들 의회 각 원내대표는 “원희룡 제주도정은 전 도민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 제안을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전제한 후 “현재 제1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급 결과 약 150억 원이 남았는대, 신청에서 6000건에 가까운 이의신청이 이뤄지고 있는 등 생활지원금이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에게 제대로 된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작금의 지원이 도민들 피부로 와 닿지 않다고 질타했다.

▲ ⓒ일간제주

이어 이들은 “이러한 문제점 개선을 위해 제주도의회는 1차분의 불용액과 제2차 생활지원금 예산을 활용해 전 도민 지급을 제안하는 것”이라며 “민주당뿐만 아니라 미래통합당 도의원 일동은 전 도민 지급에 뜻을 같이 하고 있다”며 "(제1차 재난긴급지원금의)선별적이면서 차등적 지원으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자영업자, 소상공인, 일용직, 비정규직 노동자의 삶을 지탱해주지 못하고 있다“며 ”제주도정은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이 전 도민에게 지급될 수 있도록 제도 재설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물론 제주도정에서 한정된 재원의 현실적 문제와 생계 위기에 처한 도민들을 돕기 위한 긴급 대책으로 1차에 이어 2차 재난긴급지원금에 대해 선별적 지원에 대한 입장 고수에 나선가운데, 제주도의회에서는 예산 가감을 통해 압박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