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박희수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는 축산폐수 유출 등으로 지하수가 오염된 한림읍 등 돈사 밀집지역 주민에 대해 단계적으로 생수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17일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제주시 서부지역, 특히 한림지역인 경우 축산악취 문제와 더불어 축산폐수 불법배출 등으로 인한 지하수 오염이 확인되면서 ‘이제는 먹는 물까지 걱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지역주민들이 수돗물 음용을 기피하고 생수로 음용수를 대신함으로써 비용부담까지 초래하고 있다”며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지하수 오염지역 생수 지원은 기초생활수급자와 독거노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단계 우선 지원하고 관련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대상을 확대 공급하고 이에 대한 법적 근거는 특별자치도의회와 협력하며 마련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산간지역의 난개발과 축산폐수 불법배출, 과도한 화학비료사용이 지하수 오염을 가속화시키고 있다”며 “지하수는 한번 오염되면 대책이 없는 가장 소중한 자원인 만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하수 관리 강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특별법을 통한 특단의 대책도 마련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