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제주시·봉개동 주대위, 태스크포스 구성 및 쓰레기 반입 허용 합의...3시간 현장 면담통해 신뢰 회복 노력 강조

▲ ⓒ일간제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봉개동 주민들과 만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신뢰회복에 나설 뜻을 피력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21일 “약속된 것에 대해 행정이 책임지고 실천하라는 주문이 많았던 만큼 쓰레기 매립과 소각에 대해 주민들과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후속대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일간제주

원 지사는 이날 오후 5시 제주시 환경시설관리소 사무실을 찾아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이하 ‘봉개동 주대위’, 위원장 김재호)와 면담을 진행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비공개 면담 전 모두 발언을 통해 “봉개동 주민들이 제주도 전체 생활폐기물을 받으며 도민을 위해 희생과 많은 고통을 감내해왔다”며 “냄새를 비롯한 많은 불편을 비롯해 생활에서의 편의가 희생되는 일들이 진행된 것에 대해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주민들과 약속된 사항에 대해서는 도지사가 책임지고 성실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보증하고 책임지겠다고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 ⓒ일간제주

또한, “악취 저감을 위한 처리공법, 예산 추가투입, 기술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보다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체계적인 악취관리를 위한 의지도 전했다.

특히, 매립장 현장 확인을 시작으로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약 3시간동안 이어진 이날 면담에서 원 도지사는 주민들과의 1대1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신뢰회복을 위한 소통 의지를 밝혔다.

원 지사는 비공개로 진행되는 면담에서 그동안 거론됐던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의사를 내비치며 “실무협의를 위한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실천으로 이어갈 수 있는 신뢰의 밑천을 만들고 주민들과 함께 논의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마무리 발언을 통해서도 “불가피하게 사용연장을 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주민대책위원들과 원인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얘기를 들었다”며 “얘기를 통해 풀 수 있는 오해들, 주민들이 궁금한 부분, 행정 내부의 대안과 방안에 대해서 의견 교환을 충분히 했기 때문에 후속회의를 통해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일간제주

이날 봉개동 주대위는 청정제주를 위한 체계적인 쓰레기 관리 정책을 촉구하며 도와 행정시, 대책위와의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김재호 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전체적으로 오늘 면담의 분위기는 좋았다”라고 전제한 후 “오는 10월 31일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쓰레기 반입을 허용할 예정”이라며 “도와 행정시와 함께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주민들의 요구사항과 협약사항을 추가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자리에는 김재호 위원장을 비롯한 20여명의 봉개동 주대위원이 함께 참석했으며 행정에서는 원희룡 도지사, 고희범 제주시장, 김현민 기획조정실장,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 박근수 환경보전국장, 이영진 제주시 부시장, 현윤석 생활환경과장, 김진석 제주시 청정환경국장, 박창현 환경시설관리소장 등이 자리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